주일낮설교 홈 > 말씀,예배 > 주일낮설교
창34:1~21,세겜에서 일어난 일
관리자 | 작성일 : 2018.02.01 12:16 | 조회수 : 163  

lightbox




본문 : 34 : 1 ~ 21 제목 : 세겜에서 일어난 일 2018.01.21.

 

성경말씀은 역사적 사건적 게시의 말씀이다. 사건 하나하나가 의미가 있다. 그러기에 부끄러운 사건도 사실 그대로 기록되었다 마1:3에 며느리 다말이 시아버지 유다와 관계하여 낳은 아들이 베레스와 세라이다. 롯의 두 딸들은 아버지와 관계하여 모압과 암몬을 낳았다. 본문에는 야곱의 딸 디나가 세겜추장에게 강간을 당하였다. 치명적인 치욕이지만 사실대로 기록되었다. 세겜에서 일어난 사건은 역사적 사건적 놀라운 교훈을 주고 있다.

1, 디나의 호기심이 불행을 불러 들였다.

디나는 당시 17~18세 였을 것으로 추정되며 결혼 정년기이었다 그러니 세겜 청년들의 세속문화에 대한 호기심이 많았다 호기심이 불행의 원인이었다. 호기심은 마귀유혹이다.

2, 추장 세겜은 정욕을 다스리지 못하여 죄를 범하였다.

세겜은 힘도 권력도 가진 추장이었다. 그는 욕정을 이기지 못하여 디나를 강간하였다. 힘과 정욕 잘 못 사용하면 불행을 낳는다 순간의 쾌락이 가문을 불행으로 만들었다. 세겜의 행동은 당시 사회의 죄악상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15, 하몰은 청혼보다 회개가 먼저이었다.

세겜의 부친 하몰은 야곱에게 아들과 디나와의 혼을 요청하였다. 청혼보다 먼저 자기 아들 세겜이 디나를 추행한 것에 대한 회개와 용서를 구했어야 했다 청혼으로 카바해 보려고 하다가 속은 것이다. 청혼을 들어주는 조건으로 할례를 요구한 시므이와 레위는 거룩한 할례를 원수를 갚는데 악용했으니 악하고 거짓된 행동이다. 경건을 이익의방도로 사용(딤전6:5)하는 것은 죄악이다.

30, 야곱은 보복의 두려움으로 떨었다.

만일 세겜의 남은 사람들이 동맹국 가나안 족속들과 합세하여 쳐들어온다면 야곱의 가족은 감당할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야곱은 두려워 떨었다. 그 때에 하나님이 야곱에게 나타나 벧엘로 가라(35:1)고 하셨다. 이유는 야곱의 가정에 강간과 살인극의 불상사는? 세겜이나, 디나에게나, 레위와 시므온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너! 너 야곱에게 있다는 것이다 벧엘로 가지 않고 숙곳과 세겜에서 10년간 머물었기 때문이다. 문제는 하나님의 집으로 가지 못한 탓이다 하나님의 집에 가서 예배(제단) 하지 못한 결과라는 멧세이지이다. 바로 너!

 

가슴 뛰는 비전으로, 행복을 디자인 하라

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 헌법 이해 & 5장 제4조 장로의 직무? 교회의 신령적 관계를 총찰한다 행정과 권징을 관리하며 지교회 혹은 전국교회의 신령적 관계를 총찰한다. 도리 오해나 도덕상 부패를 방지한다 교우를 심방하되 위로, 교훈, 간호한다 장로는 평신도보다 신분상 의무와 직무상 책임이 더욱 중하다 교인의 신앙을 살피고 위하여 기도한다. 장로는 교인과 함께 기도하며, 위하여 기도하고, 교인 중에 강도(설교)의 결과를 찾아본다(설교대로 살도록 지도) 특별히 심방할 자를 목사에게 보고한다. 병환자와 슬픔을 당한 자와 회개하는 자와 특별히 구조(구제) 받아야 할 자가 있을 때에는 목사에게 보고한다. 96조 당회의 권한? 당회는 예배 모범에 의하여 예배 의식을 전관하되 모든 회집 시간과 처소를 작정할 것이요 교회에 속한 토지, 가옥(재산)에 관한 일도 장려한다.

 

 1 2 3 다음 맨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