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오후설교 홈 > 말씀,예배 > 주일오후설교
단5:22~31, 메네메네 데겔 우바르신
관리자 | 작성일 : 2016.11.19 16:33 | 조회수 : 352  


근래에 발굴된 파피루스에 의하면 고대 바벨론의 역사 문헌에, 나보니두스 왕이 왕권을 아들 벨사루스에게 물려주고 아라바로 은퇴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여기서 말하는 벨사루스가 바로 본문이 말하는 벨사살 왕으로 확인이 되었다.

고로 본문은 환상이나 계시가 아니라 실제적 역사적 사건적이다. 고로 성경이 말하는 것은 이해되지 않고 미해결된 것들은 연구 부족일 뿐임을 증명한다.

본문은 당시 세계를 제패했던 고대 바벨론 제국의 최후를 최후를 기록한 말씀이다

분류하면? 1~4절은 대연의 잔치를 5~9절은 벽에 나타난 글씨를 10~24절은 충직 스러웠던 다니엘의 책망을 글고 25~28절은 글씨의 해석을 29~31절은 결과를 기록하고 있다.

벨사살 왕은 바벨론 127도나 되는 대제국의 왕으로서 판조백관들을 다 불러 대연을 베풀었다 술을 마시고 풍유에 춤을 즐기며 잔치를 하였다. 술에 취하여 흥이 돋우어지니까 조부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 성전에서 약탈한 기명을 가져다가 술을 부어 마시며 춤을 추었다. 흥에 겨워 연회가 무르익어 갈 때에 벽에 난데없는 손이 나타나더니 척척 글씨를 스기 시작하였다 이 때에 모든 사람드로과 왕이 놀랐다.

 다니엘이 글을 읽는데, 메네메네 데겔 우바르신! 메네메네는? number and number count and count and count 세어보고 또 세어 보았더니, 데겔이란? 히 테겔의 음역으로서 저물에 달아 보았다는 뜻이다. 우바르신이란? 베레스의 복수형으로서 나누었다 분리했다 쪼겠다는 의미이다. 종합하면? 세어보고 또 세어보고 그리고 저울에 달아보아도 부족하여 버렸다는 뜻이다그렇다 하나님은 언제나 우리의 행동 하나 라나를 달아보시고 재어보시고 모자라고 부족했을 때에 버리신다는 것이다.

   벨사살이 왜? 메네메네가 되고 왜? 데겔이 되며, 왜 우바르신이 되었는가? 

20, 교만의 죄에 대한 심판이었다.

19절에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께서 언어가 영광과 위엄과 권세를 주셨는데 교만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거룩한 저울에 달아보니 부족했다는 것이다 부족하면 하나님이 폐하시고 버리신다. 20절에마음이 높아지며 뜻이 완악하여 교만을 행함으로 왕위가 폐한바 되며 그의 영광도 빼앗기게 되었다고 하였다. 높은 자리에 오를수록 낮아지고 낮아져야 하는데 높아지고 교만해 지니 하나님의 심판을 면할 수가 없다 

*유명한 기독교 변증가인 C.S 루이스는교만은 영적인 암이다. 교만은 사랑이나 자족하는 마음, 심지어 상식까지 갉아먹어 버린다.” 영혼의 암에 걸려 있는 사람들이 많다. 자신은 교만한 줄 모른다. 교만하지 않다고 한다. 그렇다 잠18:2에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앞잡이이다. 모든 물은 낮은 곳으로 흐르듯이 축복도 낮은 곳으로 흐르고 교만하면 버림을 받는다.

    1~3, 향락을 쫓아 살았기 때문이다.

1, 귀족 1천명과 함께 술을 마시며 향락하였기 때문이다. 3절에 성전의 거룩한 그릇에 술을 따라서 먹고 마셨으니 더욱 타락한 것이다. 향락을 너무 좋아하면 망한다. 솔로몬이 축복 받으니 향락에 타락하여 망하게 된 것이다. 봄패이성이 왜 망했는가?

   23, 신성모독의 죄 때문에 망했다.

우상을 섬기며 성전의 그릇으로 술을 마시며 하나님의 영광을 가로 체었기 때문이다

1~2계명을 지키라 우상을 섬기면 망한다. 최태민의 샤마니즘이 오늘의 문제를 낳았다특히 우상을 섬겨서는 안된다.

 

30, 결과는? 죽음이다  BC 53912월 그날밤 성문까지 다 열려 있어서 메대와 파사군이 쳐 들어와 벨사살은 목 베임을 당하였다.  그러나 다니엘은 29절에 벨사살이 죽기전에 임명함으로 셋째 치리자를 삼았으나 6:1~3절에 첫째 치리자가 된다.

 

 1 2 3 맨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