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강해설교 홈 > 말씀,예배 > 수요강해설교
시51:10~19,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제사
관리자 | 작성일 : 2016.08.13 12:47 | 조회수 : 423  


지금은 3t시대가 도래되고 있다 ?IT산업기술시대 ?BT생명공학 기술시대 ?NT나노기술시대 (Nano Technology)이다. 초미세 기술시대를 나노시대라고 부른다. 머리털 하나를 3개로 쪼개며, 그기에 구멍을 뚫는 기술이다. 반도체가 나노 m과 나노 g로 개발되고 있다

1나노 m? 10억분의 1m이고, 1나노 g? 10조 분의 1g이다. 나노기술로 무기를 생산하면 모기보다 작은 미사일로 수십억명을 한끄번에 죽일 수 있다. 나노기술로 의료기구를 만들면, 모기만한 헬리곱터와 잠수정을 타고 사람의 모세혈관에 들어가서 병을 치료하고 수술 할 수 있다고 한다. 돼지 간을 사람의 간으로 이식하며 간에서 인슐린 작용을 함으로 체장이 없어도 소화도 잘되며 인슐린이 잘 됨으로 고혈압이나, 당뇨를 완치할 수 있다고 한다. 엄청난 발전이다. 첨단의 과학화 된 시대라도 역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릴 수 없다. 하나님을 기뻐게 해 드리는 방법은? 오직 예배이다.

그래서 구약 레위기에서는 5대 제사를 요구하셨다.

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속건제가 있다. 제사 드리는 방법은? 4가지로서 불로 태워서 드리는 화제 제물을 좌우로 흔들어 드리는 요제 제물을 높이 쳐들어 드리는 거제 제물에 포도주를 부어드리는 전제가 있다

출애굽 이유? 3일길 제사이다. 시내산에서 마음껏 경배드림이다

구약성도가 하나님께 나아가는 유일한 길은 제사뿐이었다. 피흘림이 없이는 아무도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다. 그래서 제사공동체라 부른다. 신약의 그리스도인은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께 나아간다. 예배공동체이다.

31:14 너희는 안식일을 지킬지니 이는 너희에게 성일이 됨이라 무릇 그 날을 더럽히는 자는 죽일지며 무릇 그 날에 일하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그 생명이 끊어지리라엄청나게 무서운 말씀을 하셨다. 안식일의 중심은 제사였다.

그런데 본문 16절에서는 정반대적인 말씀이 기록되었다.

주께서는 제사를 기뻐하지 아니하시나니...그렇다면 내가 드렸을 것이라. 주는 번제를 기뻐하지 아니하시리이다 어허? 이상하다.

하나님이 제사를 기뻐하지 않다니???? 글세?? 그리고 번제를 기뻐하지 않다니?? 무슨 뜻일까요?? 충격적인 말씀이다.

17, 회개하는 제사를 기뻐하신다.

하나님께서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단순하게 양이나 소를 잡아드리는 그런 제사를 기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의 제사(회개)이다.

상한 심령이란? Calvin이나 Keil은 자기의 죄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철저히 깨닫고, 애통하는 마음, 회개하는 마음을 가리킨다고 해석하였다. 행스텐버거와 라울링선은 죄에 대한 아픈 마음이라고 해석했다. 한마디로 상한 심령이란? 죄를 통회 자복하는 마음을 가리킨다.

그런데 죄에 대하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은 내 힘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성령께서 회개의 영을 부어주셔야 가능하다. 회개도 억지로 안된다.

사울이 버림을 당한 것은? 상하고 통회하는 진정한 회개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냥 뉘우치는 정도는 여러번 했었다.

삼상24:17“다윗에게 이르되 나는 너를 학대하되 너는 나를 선대하니 너는 나보다 의롭도다자기를 죽일 기회에 겉옷자락만 베고 죽이지 않았을 때에 한 말로서 잠시 뉘우치기도 했으나 또 다시 다윗을 추격하였다. 참된 회개가 아니였다.

삼상26:21사울이 이르되 내가 범죄하였도다 내아들 다윗아 돌아오라 네가 오늘 나의 생명을 귀하게 여겼은즉 내가 다시는 너를 해하려하지 아니 하리라 내가 어리석은 일을 하였으니 대단히 잘못 되었도다회개한 것 같은데...아니다. 또 죽이려고 추격하였다. 그렇다면 사울의 회개는 참된 회개가 아니였다.

본문인 시편 51편은 다윗의 시로서 밧세바와 우리야 사건직후에 더러워진 마음을 씻는 참회의 모습이다. 다윗이 충신 우리아를 죽게 하고 그의 아내를 빼앗은 큰 범죄도 용서 받았다.

요일1:9만일 우리가 우리의 죄를 자복하면 저는 미쁘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하나님은 오직 마음으로 통회 자복하는 참된 회개를 원하신다는 것이다. 회개할 때에 주의 보혈로 깨끗하게 씻어주신다

 

 

 

10, 깨끗한 무공해 마음의 제사를 기뻐하신다.

여기 10정한 마음? 17상하고 통화하는 마음

 1 2 맨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