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강해설교 홈 > 말씀,예배 > 수요강해설교
욥기 8:20~22, 웃음을 주시는 하나님
관리자 | 작성일 : 2016.07.16 15:21 | 조회수 : 452  


본문 21웃음을 네 입에 즐거운 소리를 네 입술에 채우시리니나도 웃고 남에게도 웃음을 주는 하나님의 역사가 저와 여러분들에게도 넘치시기를 축원합니다.

영국의 유명한 극작가 버나드 쇼에게 기자가 묻기를 세상 모든 책이 불타도 마지막까지 남겨야할 책은 무슨 책입니까 물었을 때에 버나드 쇼의 대답은 성경이요 욥기서입니다. 욥은 그 많든 재산을 다 잃어도, 가난해도, 병들어도, 열 자식을 모조리 다 잃었어도, 사랑하는 아내의 배신에도, 불구하고 감사하며 그 모든 아픔을 웃음으로 이기며 하나님을 떠나지 아니하였기 때문이라고 하였다본문 21웃음을 네 입에 즐거운 소리를 네 입술에 채우시리니 렇다, 믿음은 감사요 웃음이요 찬양으로 표출되고 있다. YY 행복은 웃음으로 ~~웃는 사람에게는 불행이 없다.

 

I, 20, 하나님은 순전한 사람에게 웃음을 주신다.

순전한 사람이란? 욥기의 유명한 주제 단어이다. 1:1우스땅에 욥이라 불리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 사람은 온전(순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더라 

욥기1:8 하나님이 사탄 앞에 자랑할 때에 사용된 단어로서 내 종 욥을 주의하여 보았느냐 그와같이 순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는 세상에 없느니라

욥기2:3 하나님이 다시 사탄에게 자랑할 때에도 내 종 욥을 주의하여 보았느냐 그와같이 순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는 세상에 없느니라 같은 말씀!

2:9 그의 아내가 그에게 이르되 당신이 그래도 자기의 순전함을 굳게 지키느냐 하나님을 욕하고 죽으라

그 외에도 욥기8:20, 9:20, 21,22, 12:4, 27:5 죽기 전에는 나의 순전함을 버리지 아니하리라욥기의 총주제 단어가 온전(순전)함이다. 순전함이란? 히브리어 형용사는 ??으로서 완성하다 마치다 소진하다 이다. 동사는 타맘???로서 순전한, 온전한, 정직한, 등으로 사용되었다

현대인은 순수성을 잃었다. 가짜가 판을 치고 있다  이 순전함을 다른 말로는 의롭다 라는 표현하였다. 그렇다 하나님을 경외하며 순진하게 사는 사람은 웃음이 사라지지 않는다. 하나님이 웃게 해 주신다. 하나님은 순전한 사람에게 웃음을 주신다는 것이다. 사라는 웃었다.

아이들은 까르르 까르르 잘 웃는다. 여고생들은 가랑 잎 굴러가는 것을 보고도 웃는다는 말이 있다. 수진하고 순수하기 때문이다. 까발린 사람은 웃을 줄을 모른다 음흉하다.

II, 20, 악한 자는 웃음(행복)을 잃어 버린다.

범죄하면 만발하였든 웃음도 한 순간에 다 사라지고 만다. 웃으며 행복하게 살려면 죄를 멀리하시기를 축원한다.

악한 자를 붙들어 주지 아니하시므로 는 문자적으로는 악인의 손을 붙들어 주시지 아니하시므로이다.

22 악인의 장막은 없어지리라여기 장막은? 텐트이다 악은의 집은 순간적으로 사라질 텐트에 불과하다. 여기 집은? 악인의 웃음, 행복을 가리킨다. 범죄로 없어진다는 것이다.

델리취, 랑게는 “...할 동안으로 해석하여 하나님을 경외하고 있을 동안에는 웃음으로 채워 주시지만, 그러나, 하나님을 떠나 악을 행할 동안에는 웃음이 그 입에서 떠난다 해석했다. 죄를 범하며 악을 따라가면 모든 웃음, 모든 행복을 그 순간 끝장이다

욥기8:5-6 네가 만일 하나님을 부지런히 찾으며 전능하신 이에게 간구하고 또 청결하고 정직하면 반드시 너를 돌보시고 네 의로운 처소로 평안(형통)하게 하실 것이라하나님을 부지런히 찾으면? 평안하게 해 주신다는 것이다

부지런히는? 샤하르 로서 열심히, 새벽부터이다. 여기 평안(형통) 하게는? 행복하게 웃도록 해 주신다는 것이다.

그러나 악인의 말로? 비극이다. 나폴래옹은 러시아 원저에서 실패하고 프랑스에 돌아왔을 때에 총애하든 외무대신 탈레랑은 독살 음모를 꾸겼으며, 육군참모 총장 베르티에는 러시아에 항복하라고 협박했으며, 아내 조세핀은 전남편에게 돌아가 조롱하였으며, 남은 것은 어머니 레디치아와 여동생 포올린 두 번째 부인 와랜부르카 뿐이었다 동지들의 배신으로 엘바섬으로 귀향을 가는 신세가 되었고 탈출하다가 체포되어 두 눈이 뽑혀 20년의 영화는 막을 내렸다. 이것이 악인의 말로이다. 평생에 웃은 날은 6일뿐이었다고 했다.

J 파울의 말과 같이 웃지 못한 날은 헛된 날이라고 했다.

그러나 순수하게 하나님을 경외하면, 입에 웃음이 가득하고, 입술에 즐거운 소리로 가득하게 채워진다.

 1 2 맨끝